home 센터소식 자료실

자료실

메뉴보기

[코로나19극복]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대국민 마음건강지침

부산진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| 2020-04-03 | 조회수 : 3049

*출처 : 보건복지부, 국가트라우마센터, 대한신경정신의학회


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대국민 마음건강지침 *보건복지부 *국립정신건강센터 국가트라우마센터 *대한신경정신의학회


감염병으로 인한 마음의 고통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심리방역 : 위기상황에서 함께 위기를 이겨내고 공동체의 면역력을 높이는 데 꼭 필요합니다.


1) 불안은 지극히 정상적인 감정입니다. : 불안 때문에 마스크를 쓰고 손을 자주 씻는 것 등은 위험을 피하는데 도움이 됩니다. 그러나 감염위기상황 속 과도한 불안에 예민해지면 자신의 면역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.


2) 정확한 정보를 필요한 만큼만 얻으세요. : 불확실한 정보는 불안과 스트레스를 가중하고 이성적인 판단을 어렵게 합니다. 질병관리본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집중하며 SNS와 뉴스를 과도하게 반복적으로 확인하지 않도록 합니다.


3) 혐오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. : 사람에 대한 혐오는 감염위험이 있는 사람을 숨게 만들어 방역에 어려움을 겪게 합니다. 특정인과 집단에 대한 인신공격과 신상 노출은 트라우마로 2차 피해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.


4) 나의 감정과 몸의 반응을 알아차리세요. : 약간의 걱정, 불안, 우울 등은 정상적인 스트레스 반응입니다. 하지만, 과도한 두려움이나 공포감에 압도돼 있다면, 정신건강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.


5) 불확실함을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받아들이세요. : 신종 감염병은 축적된 자료가 없기에 많은 것이 불확실할 수 밖에 없습니다. 통제할 수 없다는 것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, 스스로 통제 가능한 활동으로 주의를 전환해보세요.


6) 가족과 친구, 동료와 소통을 지속하세요. : 감염 위기 상황에서는 외부활동이 제한돼 외로움, 소외감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. 화상 전화, 온라인 등을 이용해 진심으로 마음을 주고받을 수 있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.


7) 가치 있고 긍정적인 활동을 유지하세요. : 긍정적인 감정과 행동은 어려운 시기를 이겨내고 본인의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. 주위 사람을 돕는 것이 나를 돕는 것입니다. 어렵지만 이 시기, 가치 있는 활동을 늘리고 기록을 남겨보세요.


8) 규칙적인 생활을 하세요. : 활동 제한으로 생활 리듬이 흐트러지기 쉽습니다. 규칙적인 식사와 운동, 수면 습관은 정신건강을 지키는 데에 매우 중요합니다.


9) 주변에 아프고 취약한 분들에게 관심을 가져주세요. : 코로나19는 치사율은 낮지만, 고령자, 만성질환자, 장애인에게는 높은 위험을 보입니다. 주변의 취약한 분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도와주십시오. 이타적인 행동은 나의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.


10) 서로 응원해주세요. : 모두가 힘든 시기를 이기는 힘은 사회적인 신뢰와 연대감입니다. 악플 대신 감사의 글과 응원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세요.


마음건강지침의 원문은 대한신경정신의학회 홈페이지 (http://www.knpa.or.kr/)에서 확인해주세요 

첨부파일 | 첨부파일 없음

목록

| |
등록
※ 게시판 성격에 맞지 않는 댓글은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.